21세기 진료
    관절치료
      수부질환

          수부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21 방아쇠수지(협착성 건초염)

          증상

          엄지, 넷째, 가운데 손가락이 잘 안 펴지고, 억지로 펴면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을 보입니다. 손가락을 펼 때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이 느껴져 방아쇠 수지라고도 불리며, 손에 긴장이 많이 가는 활동 후 나타나는데 특히 엄지 손가락(무지), 넷째 손가락(환지), 가운데 손가락(중지)에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을 갖고 있는 경우 또는 골프 등의 운동에 의한 반복적인 손바닥의 마찰에 의해 발생됩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며 40~60세 성인에서 주로 발생하고, 당뇨병 환자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등 특정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서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진단

          방아쇠수지는 손가락이 걸렸다가 풀리는 순간 발생하는 ‘딸깍’하는 소리가 들릴 때 의심해 볼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X-ray와 MRI를 통해 힘줄의 비대나 부종을 확인해 진단하기도 합니다.

          치료

          증상이 가벼운 경우 따뜻하게 찜질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호전되지 않을 시에는 약물이나 주사치료 1~2회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될 경우 힘줄이 움직이는 통로를 넓혀주는 최소 절개술을 이용한 수술이 고려됩니다.

          1. 수부 활차 이완술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힘줄은 활차라는 얇은 띠에 덮여 보호를 받습니다.하지만 염증에 의해 활차가 두꺼워진 경우 손가락을 구부렸다가 펴려고 할 때 두꺼워진 활차에 힘줄이 걸려 잘 펴지지 않거나 힘을 주면 ‘딸깍’하며 간신히 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이는 수부의 활차를 절제하여 이완시켜 주면 통증 및 딸깍 거리는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간단한 수술로 특별한 재활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