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료
    척추치료
      요추(허리)질환

          요추(허리)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21 척추압박골절
          척추뼈의 골절로 인하여 등이나 허리부위에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골절이 심하여
          척수신경을 압박하는 골절의 경우 다리 저림, 마비, 배뇨곤란 등의 신경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압박골절이 여러 척추에 발생하면 등이나 허리가 뒤로 굽는
          후만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인

          외상, 선행하는 질환(원발성 혹은 전이성 종양, 감염증), 폐경기 이후나 노화현상에 의한 골다공증에 의해 척추뼈에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압박골절은 보통 심한 골다공증 환자가 주저앉을 때 발생하지만, 매우 심한 골다공증에서는 넘어지거나 주저앉는 등의 별다른 사건 없이도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

          영상검사는 단순방사선검사를 통해 이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또한, 더 심한 손상이 동반된 다른 척추골절 분류에 포함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CT나 MRI 등의 정밀검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압박골절은 대부분 골다공증 환자에게서 작은 충격이나 힘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의심된다면 골다공증 검사를 같이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골절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신경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일정 기간의 침상 안정과 보조기를 통한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가 충분합니다. 하지만 2주 이상 침상 안정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빠른치유를 위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1. 경피적 척추 성형술

            경피적 척추 성형술 (Percutaneous vertebroplasty, PVP)은 1987년 Galibert등에 의하여 척추 혈관종에 의한 통증을 치료목적으로 시도된 이후, 다른 전이성 종양이나 골수종 등의 척추질환 치료에 이용되어왔습니다. 그 이후 미국에서 Jensen에 의해 골다공증에 의한 척추 압박골절의 치료법으로 널리 퍼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최근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 인구의 증가와 그에 수반되는 가장 흔한 골절중의 하나인 척추 압박 골절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