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① 개인정보처리의 목적

21세기병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시 관련법규에 따라 가입신청시 또는 이용약관에 그 수집범위 및 목적을 사전 고지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항목과 이용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21세기병원의 개인정보 수집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필수항목과 선택항목이 있는데, 선택항목은 입력하지 않더라도 서비스 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일반회원가입]
- 필수항목: ID/PW, 이름, 휴대폰번호, 이메일
- 선택항목: SMS수신여부, 이메일 수신여부

[진료 받을 때]
- 필수항목: 병록등록번호,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건강정보: 병력, 가족력 등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의료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개인정보
* 상기 외 특정 목적을 위해 단기적으로 개인정보 수집시 별도로 공지드리며, 가입 당시 정보 뿐만 아니라 정보 수정으로 변경된 정보를 포함합니다.

2. 21세기병원은 수집된 개인정보를 아래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수집된 모든 정보는 아래 사용 목적 이외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사용목적 변경시 반드시 사전동의를 구합니다.

- 진료/건진 예약, 예약조회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절차에 사용
- 고지사항 전달, 불만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새로운 서비스 및 행사정보 안내
- 제증명서 발송, 건진 관련 물품 발송
- 개인 맞춤 건강 컨텐츠 제공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자료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서비스와 진료비 청구, 수납, 환급 등의 원무 서비스 제공
- 건강정보 및 병원소식지 등 홍보자료 제공
(위항의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취급)업무(DM 등)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할 수 있으며 해당내용은 홈페이지에 공개)

②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개인정보는 21세기병원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보유 및 이용됩니다.

- 회원가입의 경우 : 회원을 탈퇴하거나 회원에서 제명 된 때
-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경우 : 설문조사, 행사 등이 종료 된 때
- 진료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수집된 경우 : 의료법 기준에 준함
다만, 수집 목적 또는 제공받는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따라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21세기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서비스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의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또는 서비스이용약관에 명시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 범위를 넘어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④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사항

수탁사 : (주)인사커뮤니케이션
위탁업무의내용 : 홈페이지 개발 및 운영
위탁개인정보 : 이메일,ID/PW, 이름, 주소, 집전화번호, 핸드폰번호, 가입일
개인정보보유기간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수탁사 : (주)골든와이즈닥터스
위탁업무의내용 : 전화예약,고객관리시스템 유지보수
위탁개인정보 : 이름, 생년월일, 주소, 휴대전화, 병원등록번호
개인정보보유기간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수탁사 : (주)네오소프트
위탁업무의내용 : 정보시스템관리 및 제반 프로그램 개발
위탁개인정보 :ID/PW, 병원등록번호, 이름, 주민등록번호(내국인), 외국인등록번호(외국인)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건강정보, 신용카드 정보 등 모든 제반 수집 개인정보
개인정보보유기간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수탁사 : 신원
위탁업무의내용 : 위탁 검체물의 검사업무
위탁개인정보 : 환자이름, 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개인정보보유기간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⑤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21세기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증명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에 성실하게 대응하고, 해당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거나 보존기간을 경과한 것이 판명되는 등 정정, 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 삭제를 합니다.

- 개인정보의 열람/증명
- 고객은 21세기병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증명을 요구할 수 있고, 고객이 제공한 개인정보를 보다 철저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우편·FAX 등 기타의 신청방법에 의하여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증명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 21세기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고객이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증명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신형)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증명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명의 고객의 인감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증표를 제시 받아 진정한 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고객이 제3자에 대한 개인정보의 제공에 동의한 경우에도 오류 정정의 요구를 받은 경우에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개인정보의 제공을 중단하고,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제3자 및 당사자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1세기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증명 또는 정정을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고객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가입/해지)를 요구할 수 있고 21세기병원은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고객은 21세기병원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21세기병원은 고객이 방문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법령에 다르게 규정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해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법정대리인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만 14세 미만 아동이 제공한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오류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⑥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병원등록번호,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⑦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사항

21세기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의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보관기간 및 이용기간에 따라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고객이 서비스 가입 등을 위해 기재한 개인정보는 서비스 해지 등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삭제되거나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 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⑧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소속(분야) : 대표원장
성명 : 현 용 인
연락처 :297(내선)

구분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소속(분야) : 원무부장
성명 : 강 태 근
연락처 :451-8218

구분 : 분야별 책임자
소속(분야) : 관리과장(관리)
성명 : 신 만 재
연락처 :451-8281

구분 : 분야별 책임자
소속(분야) : 홍보팀장(홈페이지)
성명 : 최 주 희
연락처 :451-8298

구분 : 분야별 책임자
소속(분야) : 심사실장(접근권한)
성명 : 안 춘 환
연락처 :451-8205

구분 : 분야별 책임자
소속(분야) : 총무주임(전산)
성명 : 김 대 형
연락처 :451-8224

귀하의 문의 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는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21세기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http://www.1336.or.kr/ 1336)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http://www.eprivacy.or.kr / (02) 580-0533~4)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http://www.spo.go.kr / (02) 3480-3573)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ctrc.go.kr / (02) 392-0330)

⑨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사항

- 이 개인정보 처리 방침은 2014년 9월 18일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추가, 삭제 및 정정 시 변경사항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 공고일자 : 2015년 2월 11일
- 시행일자 : 2015년 3월 2일

⑩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에 관한사항

1. 기술적 대책

21세기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적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고객의 개인정보는 외부망에서 접근 및 침입이 불가능한 내부망을 활용하여 관리되고 있으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 21세기병원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 및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 처리에 이용하는 정보긱에 컴퓨터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처리할 수 있도록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개인정보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21세기병원은 암호알고리즘 등의 이용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사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각 서버마다 접근제어시스템을 설치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대책

- 21세기병원은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호를 위하여 주요 시스템 및 설비에 대하여 외부 전문기관으로부터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등 객관적인 인증을 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 21세기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21세기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로 하여 인터넷 업무를 수행하는 자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보호업무를 수행하는 자
-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가피한 자

- 21세기병원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PW를 부여하고, 해당PW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직원 퇴직 시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침해 또는 노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이용계약체결 또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신용카드번호 등 대금결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우 당해 고객이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