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권리와 의무

1. 환자의 권리

가. 진료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 정보를 위해 적절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고 성별이나 나이, 신분, 종교, 경제적인 사정 등을 이유로 이를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 하지 못한다.

나. 알 권리나 자기 결정권

환자는 담당 의사나 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 상태, 치료방법, 부작용 등 예상결과 및 진료비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다.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건강상이나 신체상 비밀을 보호받을 수 있으며 의료인과 의료 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범죄 수사 등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 발표하지 못한다.

라. 상담. 조정을 신청할 권리

환자는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마. 질병에 대한 설명을 들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상태, 의학적 방법의 위험과 이점, 대안적 치료방법, 치료하지 않았을 때 예상되는 결과, 진단결과와 치료경과 및 예후에 관한
의학적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2. 환자의 의무 : 환자가 병원에 협조하고 준수해야 할 책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의료인에 대한 신뢰와 존중의 의무

환자는 의료인에게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알리고 의료인이 제시하는 치료계획에 대해 신뢰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진료 전 환자는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며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거나 거짓,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