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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생활운동

          일상생활운동

          21세기에서 알려드리는 일상생활운동으로 건강을 지키세요.

          걷기

          수술 전후 통증으로 인한 악순환 때문에 약해진 하체 및 허리근력을 강화하는데 가장 좋은 운동방법 중하나입니다. 시간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아주 훌륭한 운동방법인 걷기는 수술 후 단시간동안 걷는 것을 자주 하도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욕심껏 오래 걷는다고 좋은 것은 결코 아니므로 조금씩 자주 걷도록 하고, 걸을 때에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운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간은 점진적으로 늘려가도록 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속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 기초긴장을 유지하면서 운동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수중운동

          물 속 걷기
          걷기 운동의 다른 형태지만 훨씬 안전하고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운동입니다.

          물속에서는 움직이는 속도로 강약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의 능력에 맞는 운동을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3주 이상 경과 후 가능합니다.
          수영
          물속 걷기와 마찬가지로 균형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수영을 잘하는 사람은 별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처음
          배우려고 하는 사람은 일단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

          가장 일반적인 운동중의 하나로서 그 중 위험부담이 큰 운동이기도 합니다. 등산을 할 때는 주 3회 정도 비교적 쉬운 코스를 오르는 것이 좋으며, 왕복 시간은 1시간 이내로 하도록합니다. 중간 중간에 휴식을 취하면서 오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전 좋았던 기억만으로 산을 오르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절대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만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기타운동 및 주의사항

          허리에 회전과 충격을 주는 운동을 골프, 볼링, 테니스, 배드민턴, 줄넘기, 달리기 등은 위험하므로 재활운동 후 몸을 정상으로 만든 다음 하는 것이좋습니다. 수술은 통증의 원인을 제거한 것입니다. 수술로는 약해진 근력이나 나빠진 자세가 바로 좋아지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환자분 스스로의 노력으로 근력과 자세를 바로 잡아야지만 수술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만드실 수 있으며, 앞으로 다시 통증으로 고생하지 않으실 수 있으니 규칙적인 운동과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