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료
    관절치료
      주관절질환

          주관절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21 테니스엘보(외측상과염)

          증상

          주 증상은 팔꿈치 통증입니다. 초기에는 약간의 통증만 느껴지다가 질환이 진행되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주로 물건을 들어올릴 때, 팔을 비트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있습니다. 팔꿈치 관절의 바깥쪽이 아프고 누르면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

          팔꿈치 외측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팔꿈치에서 손바닥에 이르는 뼈를 싸고 있는 힘줄에 부분적으로 퇴행성 변화가 와서 결국 건이 파열되는 질환입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토대로 먼저 진단되며, 일반X-Ray, 혈액검사,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병행하여 진단합니다.

          치료

          90%는 보존적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휴식과 동시에 염증치료를 해야 합니다.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을 복용합니다. 또 증상이 심하면 아픈 곳에 주사요법, 체외충격파치료를 실시하게 되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염증이 심하다면 수술로 치료합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1. 외측 상과 건초염변연 절제술

            소위 말하는 테니스 엘보, 골퍼 엘보입니다.팔목 관절에서 상완골의 외측에 튀어나온 부분을 외측 상과라고 부르며 여기엔 손과 손목을 움직이는 근육들의 힘줄이 붙어 있는 곳입니다.물건을 많이 들거나 라켓,망치 같은 것을 잡고 반복적으로 일을 하게 되면 힘줄에 무리가 가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병입니다.수술적 치료로는 힘줄이 붙어있는 곳을 열어 염증을 제거 하고 염증에 의해 변형이 되어있는 힘줄을 제거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