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료
    관절치료
      수부질환

          수부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21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 증후군)

          증상

          엄지와 검지, 중지 및 손바닥 부위에 저림 증상이 있으며, 찬물에 손을 넣거나 추운 날씨에 손끝이 유난히 시리고 저립니다. 밤에 저림 증상이 심해져 손만 타는 듯한 통증으로 잠을 깨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손을 흔들거나 주무르고 나면 다소 나아지기도 합니다. 심해지면 감각이 저하되고 엄지 쪽의 두툼한 손바닥 근육이 위축되어 마르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힘이 들어가지 않아 물건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원인

          수근관은 손목에 뼈와 인대가 있는 터널을 말하는데, 이 통로가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 손끝으로 가는 신경이 눌려 저림이나 마비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잘못된 습관이나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또는 진동기구를 많이 사용하는 직군에서 발생빈도가 높으며 비만증, 당뇨병, 갑상선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진단

          환자 손목을 완전히 굴곡자세를 시키고 60초 이내 이상감각이 정중신경분포 부위에 발생한다면 검사는 양성입니다. 일반X-Ray, 근전도 검사,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병행하여 목디스크 질환과 감별 진단합니다.

          치료

          초기에는 약물 부목고정, 주사치료 등으로 완치가 가능하나 증상이 심할 경우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1. 손목 터널 이완술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으로 가는 정중 신경이 손목에 있는 손목 인대에 눌려 손이 저리고 감각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는 근육이 위축되어 근력이 떨어지고 손의 변형까지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이 경우는 손목의 염증으로 인해 두꺼워진 인대를 절개하여 정중 신경이 눌리지 않게 하는 손목 터널 이완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수술이 간단하며,특별한 재활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