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료
    관절치료
      고관절질환

          고관절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21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증상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발생하면 다리를 벌릴 때 엉덩이와 사타구니가 당깁니다. 특히, 방바닥에 양반다리를 하고 앉으려면 사타구니와 넓적다리 옆 부분에 심한통증이 나타납니다.

          원인

          특별한 외상의 병력이 없는데 갑자기 고관절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평소 과다 한음주를 하거나 부신피질 호르몬과 같은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한 적이 있는 경우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진단

          확진을 위해서 우선 단순 방사선(X-ray) 검사를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 MRI(자기공명영상 Magnetic resonance imaging) 검사를 실시합니다.

          치료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에는 수술적 방법을 고려합니다. 그러나,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질병의 정도, 즉 대퇴골두의 함몰 정도로 판단하는데 빨리 발견하면 할 수록 인공관절을 하지 않고 원래 관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젊은 환자들의 경우 인공관절시기를 늦추기 위해 초기 단계에서 다발성 천공술(multipledrilling), 핵심감압술 (core decompression) 등을 실시하며, 병이 진행된 경우에는 인공관절로 대치하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1. 골두 핵심 감압술

            고관절에서 대퇴골 골두골괴사증은 말 그대로 대퇴골 골두에 피순환이 되지 않아 뼈가 괴사되는 병입니다.나이가 많고 이미 골괴사에 의해 대퇴 골두가 함몰이 된 경우에는 인공관절 수술을 해야 하나,환자의 나이가 젊고 대퇴골두가 함몰되기 전이라면 관절을 보존하는 감압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괴사된 부위에 구멍을 뚫고 죽은 뼈를 제거하고 뼈 안쪽에 압력을 줄여주고 피 순환을 도와 줌으로써 새로운 뼈 생성을 촉진시켜 본인의 뼈를 살리는 천공 감압술이나,본인의 뼈를 이식하는 골이식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2. 고관절 인공 관절 치환술

            고관절에 퇴행성 관절염이나 대퇴골 괴사 부위가 크고 관절 손상이 심하며 통증이 극심한 고령환자의 경우에는 망가진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인공관절치환술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