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료
    관절치료
      어깨질환

          어깨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21 회전근개손상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의 통증, 특히 팔 위쪽의 삼각근 부분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목이나 손가락의 방사통을 보이는 경우도 있어 경추 질환과의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팔을 들어올릴 때 통증이 심하지만, 일단 올려 놓으면 통증이 덜합니다. 팔을 들었을 때 수평상태를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원인

          노화 현상같은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파열에 이르게 되는 질환으로 회전근 힘줄의 퇴행성 변화 및 혈액 순환 저하가 가장 널리 거론되며 반복적인 충격이나 외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토대로 먼저 진단되며, 일반X-Ray, 초음파 및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병행하여 진단합니다.

          치료

          비수술적치료로는 약물 또는 주사를 이용한 통증치료, 스트레칭을 이용한 관절운동 등이 있으며 파열이 경미할 때 75세 이상의 고령 환자에 시행합니다. 6주 이상의 보존적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어깨 힘줄이 완전히 파열되었다면 관절내시경으로 어깨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1. 관절경적 회전근개 봉합술

            회전근개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네 개의 근육을 말합니다.그 중 극상근의 파열이 가장 흔하며 이는 관절경 하에 봉합술을 시행 합니다.만약 파열 범위가 큰 경우 힘줄을 무리하게 당겨 봉합하면 재파열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따라서 관절경으로견봉성형 및 견봉하 점액낭을 제거하고 회전근개는 부분 복원술을 하거나 타가조직으로 보강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2. 견관절 역행성 인공관절 치환술(회전근개 손상에 의한 심한 어깨 관절염 있을때)

            심한 회전근개 파열을 방치한 경우 어깨 관절의 불안정성이 생겨 상완골골두가 위로 전위되면서 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이 경우는 관절경적 치료가 불가하며,역행성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