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료
    관절치료
      무릎질환

          무릎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21 반월상연골손상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과 부종입니다. 손상이 심한 경우 통증과 종창으로 걷는 것이 힘들 수 있고 쪼그려 앉거나 몸을 돌릴 때 무릎 관절에 통증이 있습니다. 손상 시 출혈에 의해 부종이 발생하며 관절이 붓고 뻣뻣해지는 증상 때문에 갑자기 구부렸다, 폈다 할 수 없게 됩니다.

          원인

          30세 전 후의 경우는 무릎을 딛은 상태에서 비틀어지는 외상이나 스포츠 손상에 의해 발생하며, 퇴행성 변화로 인한 경우는 쪼그려 앉거나 제자리에서 일어나는 등의 작은 압력에 의해서도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토대로 먼저 진단되며, 일반X-Ray,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병행하여 진단합니다. 자기공명영상촬영(MRI)검사를 통해 95%를 상회하는 정확성을 가지며 또한 동반된 다른 손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로도 치료가 가능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통증이나 불안정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 지속적인 신전제한이 있을 때 관절내시경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관절경적 반월상 연골판 절제술

            파열된 연골판이 관절연골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거나 파열이 커질 수 있는 경우에 내시경을 이용하여 파열된 부분을 절제하는 방법입니다.젊은 층의 경우는 대부분 외상에 의해 파열이 되나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외상이 아니어도 파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관절경적 반월상 연골판 봉합술

            나이가 어리고 파열양상이 봉합 후 붙을 가능성이 큰 경우에 적용되는 치료방법입니다.내시경을 이용하여 파열된 부분을 봉합하여 파열 전의 상태와 같이 붙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