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료
    관절치료
      무릎질환

          무릎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121 퇴행성관절염

          증상

          걷거나 무릎통증이 심하고 활동 후 무릎에 붓기가 생겨 관절을 굽히거나 펼 때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원인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연골이 오랜 세월에 걸쳐 마모되어 생기는 질환

          진단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토대로 먼저 진단되며, 일반X-Ray,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병행하여 진단합니다.

          치료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주사 또는 물리치료 등의 치료로 더 나빠지지 않도록 예방이 가능하나 손상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인공관절 수술로도(삭제) 치료가 가능합니다.

          1. 유전자 주사 치료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대식세포의 조절을 통해 항염작용, 조직 회복 및 연골 보호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관절염의 진행을 멈추고 통증 감소와 함께 운동 기능 개선이 가능합니다.

            단, 과민성 알러지 반응 및 감염에 위험이 있으니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보건복지부 질병관리 본부로부터 유전자치료기관 으로 신고된 의료기관에 의해 치료 받아야 안전합니다.

          2. 근위경골 절골술

            퇴행성 슬관절염은 주로 내측 슬관절 에서부터 시작 됩니다. 내측 관절염이 진행되면 다리는 안쪽으로 휘어 O형 다리가 되며 이로 인해 관절의 내측으로 체중이 더 실리게 되어 퇴행성 슬관절염은 더 심해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어 결국 인공관절로 가게 되는 것 입니다.관절염의 초기 다리가 안쪽으로 많이 휘었고 내측 슬관절에 초기 관절염 증상이 있을 경우는 관절경적 내시경으로 관절안을 보면서 내측 관절을 다듬어 주고 근위 경골 정골술로 다리를 교정시켜 주면 내측 슬관절에 가해지는 힘은 줄어들고 외측 슬관절을 이용하여 생활하게 됩니다.이로서 다리는 일자로 예쁘게 고정하게 되고 멀쩡한 외측 슬관절을 이용하기 때문에 통증이 없어지고 인공 관절 수술을 받지 않아도 되도록 하는 장점이 있는 초기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입니다.

          3. 관절경적 연골 재생술

            관절경적 연골 재생술은 퇴행성 관절염을 비롯하여 박리성 연골 같이 슬관절에 연골이 약해져 있고,떨어져 있는 경우에 시행하는 수술법입니다.주로 관절경을 이용하여 수술을 하며,연골이 탈락된 곳의 뼈에 구멍을 내어 본인의 자가 연골 세포가 나와 흉터 연골을 만들어지게 되는 미세 골절술을 오래 전부터 가장 많이 하는 수술법이며 최근엔 줄기 세포를 이용한 연골 재생술이 각광 받고 있으며 여러 병원에서 시도 되고 있습니다.줄기 세포를 이용한 수술은 역시 관절경으로 시행하며 줄기 세포를 이식하여 흉터 연골이 아닌 완전한 연골을 재생시켜 주는 수술이며,신체조직을 사용해 줄기세포 연골재생을 하는 거기 때문에 특별한 거부반응이나 줄기세포 부작용이 없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줄기세포 무릎관절 치료방법입니다.

          4. 슬관절 인공관절 부분 치환술

            무릎 관절을 내측과 외측 관절로 나눌 수 있는데 주로 내측에서부터 관절염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초기 관절염의 경우 내측만 관절염이 진행이 되고 외측 무릎 관절은 정상인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내측 무릎 관절만 부분 인공 관절로 교체할 수 있는데 이게 바로 인공관절 부분 치환술입니다.대부분은 내측만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나 외측이 먼저 관절염이 오는 경우도 외측만 부분 치환술을 하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5. 슬관절 인공관절 전 치환술

            심한 퇴행성 슬관절염 환자의 경우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심하게 닳고 망가진 낡은 관절의 관절면을 깎아내고 그 자리를 금속 합금으로 바꾸어 주며 대퇴골(넓적다리뼈)과 경골(정강이뼈)로 이루어진 슬관절의 양쪽 관절 사이에 폴리에틸렌 삽입물을 끼워 넣어 그 관절면이 부드럽게 잘 움직이도록 하는 수술을 인공관절 전 치환술이라고 합니다.이는 퇴행성 관절염의 최종 단계의 수술이며,수술을 통해 통증을 없애주고 관절 운동을 회복시켜주며 안쪽으로 휘어지고 변형이 생긴 다리를 교정해 줄 수 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