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료
    척추치료
      경추(목)질환

          경추(목)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21 경추척수증(CSM)
          손의 근력 약화, 부자연스러운 손놀림과 감각이상, 하지의 근력 약화로
          인한 걸음걸이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손의 세밀한 운동에
          장해가 생겨서 종종 젓가락질이 힘들고 잘 떨어뜨리며 와이셔츠 단추
          채우기가 힘들다고 호소하게 됩니다.

          원인

          척수증은 척추관 내 척수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여 발생하는데 경추척수증의 경우에는 경추의 가운데 있는 중추 신경이 눌려서 발생한다.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로 잘 호전이 되지 않고, 간혹 목에 충격을 받으면 목 이하에 심한 마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서 목디스크와 구별할 수 있다.

          진단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토대로 먼저 진단되며, 일반X-Ray, MRI, CT를 병행하여 진단합니다. 그 외 보조적인 검사방법으로 적외선체열검사, 근전도 검사 등이 있습니다.

          치료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는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대부분 척수가 심하게 압박을 받고 있는 상태이므로 척수로의혈액 공급이 감소되어 있어 신경의 허혈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신경의 기능상실과 더불어 신경세포의 괴사가 발생합니다. 척수는 중추신경으로 한 번 손상 되면 재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진행하는 척수증 진단을 받으면 상당수에서 수술적 치료가진행되게 됩니다.

          1. 전방 경우 경추 추간판 제거술 및 공유합술 Cervical Myelopathy

            1950년대에 Smith & Robinson등이 전방경유 경추 추간판 제거술과 골유합술을 시도한이래 퇴행성 경추 신경근병증에 대한 수술법은 많은 발전이 있어왔다. 그 중 전방경유 수술법은, 신경압박을 야기하는 탈출된 수핵조각이나 골극이 대부분 전방에 위치하므로 이를 직접 제거 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후방 경유 수술법보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있는 수술법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