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진료
    척추치료
      경추(목)질환

          경추(목)질환

          숙련된 의료진의 탁월하고 차별화된 시술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ospital21 경추추간판탈출증(목디스크)
          뒷목이나 날개뼈, 어깨 통증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어깨에서 손끝까지
          이르는 부위가 당기거나 고개를 옆이나 뒤로 젖힐 때 저리거나 전기 통하듯이
          찌릿 거리는 방사통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원인

          경추뼈는 7개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목뼈 사이 사이에 디스크라는 부드러운 연골조직이 있습니다. 바로 이 디스크가 퇴행이 될 경우 튀어나와서 목, 어깨, 팔로 가는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디스크 외에 목뼈 사이에서 관절이 비대해지거나 골극(석회질)이 자라 나와서 신경을 누르기도 합니다.

          진단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토대로 먼저 진단되며, 일반X-Ray, MRI, CT를 병행하여 진단합니다. 그 외 보조적인 검사방법으로 근전도 검사를사용하여 목디스크와 말초신경질환과 감별할 수 있습니다.

          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보조기 착용 등의 보존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급성기에는 주사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고, 경추의 신경 차단술은 드물게 합병증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경험이 많은 선생님에게 받는 것이 추천됩니다.추간판 탈출정도에 따라 시술 또는 수술적 처치를 요할 수 있습니다.

          1. 경막외신경성형술

            경막외신경성형술은 척추의 목 뒷부분을 국소 마취한 후 특수한 카테터를 삽입하여 중추신경과 신경가지에 생긴 염증 유발물질 및 유착들을 인위적으로 박리, 제거하고 염증이 재발되지 않도록 특수 처방된 약제를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시술시간은 약 20분 정도 됩니다. 이 시술법은 신경차단술 등 비수술적 치료를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의사에 의해서만 시술이 가능하고 특수 영상장치를 통해서만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병원에서는 시술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전방 경유 경추 추간판 제거술 및 유합술 Anterior cervical discectomy and fusion

            1950년대에 Smith & Robinson등이 전방경유 경추 추간판 제거술과 골유합술을 시도한이래 퇴행성 경추 신경근병증에 대한 수술법은 많은 발전이 있어왔다. 그 중 전방경유 수술법은, 신경압박을 야기하는 탈출된 수핵조각이나 골극이 대부분 전방에 위치하므로 이를 직접 제거 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후방 경유 수술법보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있는 수술법중의 하나이다.

          3. 경추 인공디스크 치환술 Artificial disc replacement

            경추 인공디스크치환술은 경추 신경근병변이나 척수증의 치료에 사용되어 오던 척추 고정술에서 생기는 많은 합병증을 극복하기 위한방안으로 개발되었으며, 척추의 생리적인 운동을 보존, 인접마디변성의 감소등의 이론적인 특장점으로 인해 인공 디스크치환술은 짧은기간에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4. 미세현미경 경추 후방 신경공 확장술 및 추간판제거술
            Microscopic Posterior Cervical Foraminotomy and Discectomy

            1940년대 중반 Spurling, Scoville과 Frykholm은 후방 신경공감압술을 기술하였다. 이후 Robinson, Smith, Cloward에 의해 전방 경추 추간판 제거술과 척추체간유합술이 기술되었고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주요 수술 방법으로 자기 잡게 되었다.

            전방 접근법은 차츰 발전하여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쉽고 안전한 치료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전방접근법을 시행한 환자들은 수술 후 통증을 적게 호소하였고, 근육 경련이 적게 발생하였고, 그로 인해 재원 기간도 단축되었다. 이러한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술 시 발생가능한 식도, 기관, 경동맥, 경정맥, 되돌이후두신경, 상후두신경 및 흉관 손상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후방접근법에 의한 미세 현미경 경추 후방 신경공확장술 및 추간판 제거술은 일부 경추부 추간판 탈출증에서 여전히 덜침습적이고 효과적인 수술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방법은 척추 신경근을 직접 관찰 할 수 있고, 전방 수술 시 흔히 시행되는 유합술을 피할 수 있어 정상 경추 운동 분절의 보존이 가능해 인접 증후군의 발생 및 여러 장기 손상을 막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척추의 근육 및 인대의 보존과 척추의 장기 안정성의 유지가 가능하였다. 최근 들어 현미경, 내시경과 영상 유도 방식들의 발전으로 미세 침습 척추 수술이 발전하게 되어 기존의 개방 수술에 비해 미세 현미경 경추 후방신경공확장술 및 추간판제거술이 보다 나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장점

          1. 1

            수술시간의 감소

          2. 2

            재원 기간 단축

          3. 3

            수술 후 통증 및
            근육 경련 감소

          4. 4

            직장이나 일상 생활로의
            빠른 복귀